유머토끼
회원가입시 광고가 제거 됩니다
글쓰기
일자순
조회수순

장기연애 헤어져야 할까요? 결혼그냥 할까요? 답답해서 여기에라도 물어봅니다20살 초반에 만나 5년이상 장기연애중이고 슬슬 결혼 얘기가 나오고

답답해서 여기에라도 물어봅니다20살 초반에 만나 5년이상 장기연애중이고 슬슬 결혼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어렸을때는 오래만났으니 당연히 이사람과 결혼할거라 생각했지만막상 다가오니 결심이 전혀 서지 않아요둘다 직업, 경제력, 집안 , 남녀 문제 없음다 비슷해서 문제 될 부분은 전혀 없는데왜 결혼하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는걸까요상대는 이제 조금 구체적으로 미래를 말하며좋아하고 있는데 저는 이사람과의 미래를 생각하면 미래가 그려지지 않아요 겪어보지 않아서 그런걸까요?생각해보면 서로 성격이 불같고 비슷해서자주 부딪히고 싸워요 장기연애동안 늘 그랬어요,,, 주변에 물어보면그래도 좋으니까 오래 만난거 아니야? 하는데좋아하는 감정이 무슨 감정일까요?없어도 될거같은데 막상 옆에 없어본적이 없어서없으면 안되려나? 싶고 ,,, 근데 또 없어도 될거같고,,진짜 제가 왜 이러는지 모르겠어요 무엇이 문제일까요

안녕하세요 연애 전문 상담사입니다.

질문자님의 고민이 정말 깊이 느껴져요. 5년이라는 긴 시간을 함께 보내고 결혼까지 이야기하는 상황에서 이런 마음이 드는 것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어요.

우선 질문자님이 느끼는 감정들이 전혀 이상하지 않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어요. 오히려 결혼이라는 큰 결정을 앞두고 신중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 같아서 다행이라고 생각해요.

질문자님께서 언급하신 "서로 성격이 불같고 비슷해서 자주 부딪히고 싸운다"는 부분이 중요한 단서인 것 같아요. 5년 동안 늘 그랬다는 것은 앞으로도 계속 그럴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거든요. 결혼 생활에서는 이런 갈등이 더 자주, 더 깊어질 수 있어요.

그리고 "좋아하는 감정이 무슨 감정일까요?"라고 하신 것을 보면, 지금 질문자님이 느끼는 것은 사랑이라기보다는 익숙함이나 안정감에 가까운 것 같아요. 5년 동안 함께 있어서 없으면 어색하고 불안할 것 같지만, 그렇다고 해서 평생을 함께하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는 거죠.

진정한 사랑은 상대방과의 미래를 생각했을 때 설렘과 기대감이 느껴져야 해요. 지금 질문자님은 그런 감정보다는 의무감이나 관성에 이끌리고 있는 것 같아요.

결혼은 정말 중요한 결정이니까 확신이 서지 않는다면 조금 더 시간을 가져보시는 게 어떨까요? 서로에게 솔직하게 이야기해보시는 것도 필요할 것 같아요.

감정만 믿기엔 아쉬운 게 연애죠.

더 많은 연애 인사이트가 필요하다면 여기를 참고해보세요!

https://www.dateinsight.co.kr/2025/05/blog-post_7.html